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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생활인권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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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기독초등학교 생활 인권 규정

제 1 장 총 칙

제1조(명칭) 이 규정은 ‘중앙기독초등학교 생활 인권 규정’이라 한다.

제2조(목적) 이 규정은 학생 교내 외 생활과 훈육 사항을 공정하게 처리하여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기독교 학교에 맞는 올바른 행동과 건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생활지도 원칙)

1. 히브리서 12장 11절 말씀인 “무릇 징계가 당시에는 즐거워 보이지 않고 슬퍼 보이나 후에 그로 말미암아 연단받은 자들은 의의 평강의 열매를 맺느니라” 에 기초한다.

2. 학생들의 생활인권지도는 어떤 문제 행위에 대한 처벌보다는 사전 예방 지도에 중점을 둔다.

3. 학생 훈육은 해당 학생의 잘못된 행위의 경중과 다른 학생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참작하여 공정성과 타당성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4. 학생에게 훈육을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고 가급적 훈육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반성의 기회를 준다.

제4조(적용범위) 이 규정은 중앙기독초등학교 학생에게 적용되며 입학 예정자 및 휴학자에게도 이를 준용한다.

제5조 본교는 학생을 훈계하고 양육한다는 취지를 높이고 위원회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학생선도위원회와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를 통합하여 학생훈육위원회를 운영한다.

제 2 장 학교생활

제1절 근태

제6조(수업) 공휴일 및 학교장이 인정하는 휴일 이외의 날에는 학교에 출석하여 소정의 수업을 받아야 한다.

제7조(결석) 학생이 등교할 날 등교하지 않거나 등교하였어도 한 시간의 수업도 받지 않았을 경우 이를 결석이라 한다.

1. 학생이 결석하고자 할 때에는 소정의 양식에 의거 그 사유를 밝힌 결석계를 보호자 연서로 날인하여 사전에 제출해야 한다. 단, 사전 제출이 불가할 때에는 사후에라도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

2. 질병으로 인하여 3일 이상 결석할 때에는 의사의 진단서를 첨부한 결석계를 제출해야 한다. 단, 진단서 제출이 불가할 때에는 담임교사의 확인서를 첨부한다.

3. 경조사로 인한 출결 사항 처리는 다음 표와 같이 정한다.

구 분

대 상

일수

결혼

형제, 자매, 삼촌, 외삼촌, 고모, 이모

1

회갑

부모 및 부모의 직계존속

1

사망

부모 및 부모의 부모

7

부모의 형제, 자매 및 그의 배우자

조부모, 외조부모의 형제, 자매와 그의 배우자

3

※ 원격지일 경우에는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다.

4. 가정체험학습으로 인해 결석을 할 경우 3일 전에 체험학습계획서를 제출하고 체험학습 후 체험학습 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며, 1년에 7일을 넘을 수 없다.

제8조(지각) 소정의 등교시간(조례) 및 학과 시간까지 등교 및 입실하지 아니할 때 이를 지각이라 하며 담임교사 또는 학과 담당 교사에게 그 사유를 밝혀야 한다.

제9조(조퇴) 일과 시간 전에 하교함을 조퇴라 하고 조퇴하고자 할 때에는 조퇴증에 담임교사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제10조(결과) 학과 시간에 불참함을 결과라 하며 결과하고자 할 때에는 담임교사와 교과 담당 교사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제11조(처리) 지각, 조퇴, 결과를 합하여 3회가 되면 결석 1일로 처리한다.

제12조(결석, 조퇴, 결과) 무단결석 및 조퇴, 결과는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1. 1일 무단결석하면 학부모에게 연락하여 사유를 밝힌다.

2. 계속 무단결석하면 훈육규정에 따라 처리한다.

3. 무단 지각, 조퇴, 결과를 상습적(연속해서 3회 이상)으로 할 때에는 훈육규정에 따라 처리 한다.

제2절 예절 및 생활태도

제13조(나 자신과의 약속)

1. 복장

① 등교 시 복장은 지정된 교복을 착용해야 한다. 단, 현장학습이나 특별한 사유가 있을 경우 사전에 교사의 허락을 받은 후 사복을 착용할 수 있다.

② 하이힐, 슬리퍼 등을 신지 않는다. 단, 뒤가 막힌 샌들은 신을 수 있다.

2. 두발 및 장신구, 화장

① 두발은 단정하게 유지하며 화장 및 장신구를 사용하지 않는다.

가. 염색, 파마, 인위적인 머리 말기를 하지 않는다.

나. 헤어용품을 사용하지 않는다. (왁스, 무스, 헤어스프레이 등)

다. 화장을 하지 않는다. (칼라로션, 비비크림, 마스카라, 립글로즈, 파운데이션, 쉐도우, 메니큐어 등)

라. 장신구를 착용하지 않는다. (크고 화려한 헤어핀, 반지, 귀걸이 등)

3. 소지품

① 전자제품을 학교에 가져오지 않는다. (휴대폰, MP3, 전자사전, 디지털카메라, 도서관 대출 외 만화책, 게임기 등) 단, 상기 소지품을 가져왔을 경우 담임교사에게 맡겼다가 하교 시 다시 수령한다.

② 휴대폰의 경우는 사전에 휴대폰 동의서를 제출하여 승인을 받은 후 소지할 수 있으며, 교내 사용은 금지된다.

제14조(학교 공동체와의 약속)

1. 학교시설물 사용

① 학교의 각종 시설물과 기물을 소중히 다룬다.

② 엘리베이터는 특별한 경우(휠체어학생, 몸이 불편한 학생, 무거운 물건 운반 등)에만 사용한다.

③ 옥상, 신관 기도실등 출입제한 구역은 사전에 교사의 허락을 받고 출입한다.

④ 교실 및 복도에서 항상 조용히 한다.

⑤ 학교 시설물을 훼손했을 경우 원상회복의 책임이 있으며, 회복이 불가능할 경우 이에 상응하는 금전적 보상을 해야 한다.

제15조(선생님과의 약속)

1. 교사가 지시한 사항을 기쁘게 순종한다.

2. 모든 시험에 정직하게 참여한다.

제16조(친구, 선후배와의 약속)

1. 어떠한 형태의 폭력(언어폭력, 이메일, 문자메세지, 폭행, 집단따돌림 등)도 사용하지 않는다.

제 3 장 학생훈육

제17조(훈육의 종류)

1. 훈계 : 지도교사가 4대 생활 규칙에 근거하여 구두 경고 후, time out 시키거나 자기 성찰 글쓰기를 하도록 한다.

2. 상담 : 담임, 미니스쿨 교장, 미니스쿨 교목이 학생과 부모를 만나 학생의 잘못된 행동을 수정하고 자신의 잘못에 대해 책임 있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학교와 학급에서 깨어진 관계를 회복시킨다.

3. 교내봉사활동 : 학생이 자신의 잘못된 행동을 인정하고 반성하며,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책임을 지는 의미로 일정 기간 동안 학급 정리정돈 및 교내 청소 등의 활동을 한다.

4. 출석정지 : 다른 학생에게 위협적인 행동을 지속하거나 정상적인 학교생활이 힘들다고 판단하는 경우, 학생훈육위원회의 결정 및 추인에 의거하여 최대 10일간 출석을 정지시킬 수 있다.

제18조(훈육의 기준 및 단계)

1. 훈계

① 지도교사 : 담임교사, 교과 전담교사

② 지도방법 : 해당학생에게 time out이나 소감문을 작성케 하여 잘못된 것을 인정하고 받 아들이게 한 후, 교사의견란에 의견을 적어 부모님께 전달하고 부모님 의 의견을 받아 지도교사가 교육함. 교과교사가 지도할 때에는 반드시 담임교사 에게 상황을 설명한다.

③ 기준

가. 수업태도 불량

나. 4대 생활 규칙(순종, 존중, 안전, 책임)을 어길 경우

다. 복장 규정, 두발 및 장신구, 화장 규정 등을 위반한 경우

라. 엘리베이터 부정 이용, 출입제한 구역을 출입하는 경우

바. 각종 생활규정을 위반하였을 경우

2. 상담

① 지도교사 : 담임교사(교과 전담교사), 미니스쿨 교장, 미니스쿨 교목

② 지도방법 : 해당 학생은 미니스쿨 교장 또는 교목과 상담, 부모님과 면담

③ 기준

가. 1단계 훈계 이후 지속적으로 잘못을 반복하는 경우

나. 의도적인 부정행위의 경우

다. 다른 학생의 물건을 훔치거나 지속적으로 욕을 하는 경우

라. 준비물이나 과제물을 반복적으로 수행하지 않을 경우

마. 술, 담배, 마약 등 중독성이 강한 약물이나 이와 유사한 것(본드/부탄가스)을 습관적 으로 복용한 경우

바. 폭력적인 행동으로 친구들의 안전에 위험을 끼치거나 의도적으로 친구를 따돌리는 경우

3. 봉사활동

① 지도교사 : 담임교사, 미니스쿨 교장, 미니스쿨 교목

② 지도방법 : 부모님 면담 후 정해진 시간과 기간을 정하여 주어진 봉사활동을 실시한다.

③ 기준

가. 2단계 상담 후에도 지속적으로 잘못을 반복하는 경우

나. 친구에게 폭력을 행사할 경우

다. 학급과 친구의 안전을 위협할 경우

라. 다른 학생을 의도적으로 따돌릴 경우

4. 출석정지

① 지도교사 : 담임교사, 미니스쿨 교장, 교감

② 지도방법 : 부모님 면담 후 학생훈육위원회의 출석정지 처분을 받은 학생은 해당기간 동안 출석할 수 없으며, 출석정지 기간 중 반성의 정도가 뚜렷할 경우 학생훈육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해제 후 학업을 계속할 수 있다.

③ 기준

가. 3단계 봉사활동 후에도 지속적으로 잘못을 반복하는 경우

나. 다른 학생에게 폭력을 반복적으로 행사하고 상처를 입힐 경우

다. 다른 학생을 의도적으로 따돌리는 행동을 반복할 경우

제19조(심의 확정) 특별교육이수 이상의 징계 사안에 대하여는 제25조(학생훈육위원회 기능)에 근거하여 학생훈육에서 심의, 의결하여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확정한다.

제20조(훈육내용 통보) 훈육내용이 확정되면 훈육내용이 포함된 교육통지문을 작성하여 담임교사에게 송부하고 각 담임교사는 학부모 및 보호자에게 이를 통보하여 훈육에 협조하도록 요청한다.

제21조(훈육유보) 특별교육이수 기간 및 출석 정지 중의 학생이더라도 교육상 필요하다고 담당 교사가 결정한 시험에 응시하게 하되 시험기간은 이수 기간에서 제외한다.

제22조(훈육감경)

1. 학교장은 훈육 완료 전이라도 반성의 정도가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담임교사의 책임지도를 전제로 선도의 경감 및 그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2. 교사가 인지하기 전 규정을 위반한 학생이 스스로 담임교사에게 위반된 내용을 직접 고백할 경우 선도를 경감하거나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제23조(훈육해제) 학교장은 선도기간 만료전이라도 반성의 정도가 뚜렷하고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선도를 해제할 수 있다. 다만, 선도해제의 대상이 된 학생은 학교규정을 준수하겠다는 본인 및 보호자의 서약서를 선도해제 전에 학생훈육위원회로 제출하여야 한다.

제24조(훈육 기준 제정) 제17조에 제시된 훈육기준 이외에 다른 사안이 발생했을 경우 규정개정심의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제정 및 개정을 할 수 있다.

제25조(체벌) 체벌의 권한은 부모에게 있으며 부모와 협의하여 부모로부터 권한을 위임 받았을 경우 체벌할 수 있다. 부모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아 학생을 체벌하고자 할 때에는 세칙에 따른다.

제 4 장 학생 훈육 위원회

제26조(구성)

1. 학생훈육 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는 본교의 미니스쿨팀장, 교감, 교장, 학부모 2인으로 구성된다.

2. 학교장은 위원장이 되고 위원회 운영 전반을 총괄한다.

3. 간사는 미니스쿨 팀장이 담당하면서 위원회의 사무를 주관한다.

제27조(기능)

1. 학생의 생활지도 전반에 대한 사항 협의

2. 학생 훈육에 관한 심의

3.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등에 대한 심의

4. 가해학생에 대한 훈육 및 징계

5. 피해학생과 가해학생간의 분쟁조정

6. 기타 학생 훈육에 관한 심의(위원 2/3이상의 심의 요구 사안)

제28조(의결) 위원 2/3 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 위원의 2/3 이상으로 심의 결정한다.

제29조(진술)

1. 위원회는 심의 전에 해당 담임교사 및 관계 교사로부터 사안에 대한 설명과 의견을 들을 수 있다.

2. 학생에게 훈육을 가할 시는 학생 또는 학부모 등 보호자에게 의견을 진술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진술서로 대체할 수 있다.)

제30조(재심) 학교장은 위원회의 결정 사항에 대하여 필요에 따라 재심을 명할 수 있다.

제 5 장 규정개정심의위원회

제31조(목적)

1. 규정개정심의위원회는 조례의 제정 후 학교생활인권규정 및 각종 규정이 조례에 부합하는지 검토하고 심의하며, 학교생활인권규정 및 각종 규정이 조례에 위배되는 경우 그것을 제정 및 개정하여 조례에 부합하도록 정비한다.

2. 향후 학교생활인권규정 및 각종 규정을 제정 및 개정할 때에도 학생 인권과 관련 있는 내용이 있는 경우 조례에 부합도록 심의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제32조(구성)

1. 규정개정심의위원회는 8인에서 12인 사이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학생, 교사, 학부모, 전문가 대표가 포함되도록 한다.

2. 규정개정심의위원회의 인원 구성은 학생의 수가 반드시 위원회의 1/3이상이 되도록 구성하되, 교사의 수는 학생의 수와 동일하게 한다.

제33조(운영)

1. 규정개정심의위원회의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하여 선출한다.

2. 규정개정심의위원회는 간사를 두어 회의록을 작성하여 공개하여야 한다.

3. 규정개정심의위원회는 민주적이고 합리적으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절차를 거친다. 예를 들면,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공청회 또는 토론회 등을 개최하거나 설문조사 등을 실시할 수 있다.

제34조(개정방법)

1. 규정개정심의원회를 개최하여 학교생활인권규정 및 각종 규정에 대해 개정 건의된 내용을 심의한다.(긴급한 내용에 대해서는 수시로 규정개정심의위원회를 개최할 수 있다.)

2. 규정개정심의위원회 위원 2/3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자문을 득한 후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개정을 결정한다.

제35조(개정공고) 개정된 내용은 학교 홈페이지와 가정통신문을 통하여 공고한다.

제 6 장 개정방법

제36조(개정방법) 본 규정은 규정개정심의위원회의(이하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후, 개정할 수 있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1년 5월 26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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