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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생활인권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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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기독초등학교 생활 인권 규정

 

1장 총칙

1(명칭) 이 규정은 중앙기독초등학교 생활 인권 규정이라 한다.

 

2(목적) 이 규정은 학생 교내 외 생활과 훈육 사항을 공정하게 처리하여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기독교 학교에 맞는 올바른 행동과 건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생활지도 원칙)

1. 히브리서 1211절 말씀인 무릇 징계가 당시에는 즐거워 보이지 않고 슬퍼 보이나 후에 그로 말미암아 연단 받은 자들은 의의 평강의 열매를 맺느니라에 기초한다.

2. 학생들의 생활인권지도는 어떤 문제 행위에 대한 처벌보다는 사전 예방 지도에 중점을 둔다.

3. 학생 훈육은 해당 학생의 잘못된 행위의 경중과 다른 학생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참작하여 공정성과 타당성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4. 학생에게 훈육을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고 가급적 훈육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반성의 기회를 준다.

 

4(차별금지)

1. 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합리적인 이유 없이 성별, 성적 등의 사유로 차별받지 않는다.

 

5(적용범위) 이 규정은 중앙기독초등학교 학생에게 적용되며 입학 예정자 및 휴학자에게도 이를 준용한다.

 

6조 본교는 학생을 훈계하고 양육한다는 취지를 높이고 위원회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학생선도위원회와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를 통합하여 학생훈육위원회를 운영한다.

 

2장 학교생활

1절 근태

7(수업) 공휴일 및 학교장이 인정하는 휴일 이외의 날에는 학교에 출석하여 소정의 수업을 받아야 한다.

 

8(결석) 학생이 등교할 날 등교하지 않거나 등교하였어도 한 시간의 수업도 받지 않았을 경우 이를 결석이라 한다.

1. 학생이 결석하고자 할 때에는 소정의 양식에 의거 그 사유를 밝힌 결석계를 보호자 연서로 날인하여 사전에 제출해야 한다. , 사전 제출이 불가할 때에는 사후에라도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

2. 질병으로 인하여 3일 이상 결석할 때에는 의사의 진단서를 첨부한 결석계를 제출해야 한다. , 진단서 제출이 불가할 때에는 담임교사의 확인서를 첨부한다.

3. 경조사로 인한 출결 사항 처리는 다음 표와 같이 정한다.

구분

대상

일수

결혼

형제, 자매

1

입양

본인

20

사망

부모 및 부모의 부모

5

부모의 부모, 외조부모, 형제, 자매 및 그의 배우자

2

부모의 형제 자매

1

 

원격지일 경우에는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다.

4. 가정체험학습으로 인해 결석을 할 경우 3일 전에 체험학습계획서를 제출하고 체험학습 후 체험학습 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며, 1년에 7일을 넘을 수 없다.

 

9(지각) 소정의 등교시간(조례) 및 학과 시간까지 등교 및 입실하지 아니할 때 이를 지각이라 하며 담임교사 또는 학과 담당 교사에게 그 사유를 밝혀야 한다.

 

10(조퇴) 일과 시간 전에 하교함을 조퇴라 하고 조퇴하고자 할 때에는 조퇴증에 담임교사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11(결과) 학과 시간에 불참함을 결과라 하며 결과하고자 할 때에는 담임교사와 교과 담당 교사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12(처리) 지각, 조퇴, 결과를 합하여 3회가 되면 결석 1일로 처리한다.

 

13(결석, 조퇴, 결과) 무단결석 및 조퇴, 결과는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1. 1일 무단결석하면 학부모에게 연락하여 사유를 밝힌다.

2. 계속 무단결석하면 훈육규정에 따라 처리한다.

3. 무단 지각, 조퇴, 결과를 상습적(연속해서 3회 이상)으로 할 때에는 훈육규정에 따라 처리 한다.

 

2절 예절 및 생활태도

14(나 자신과의 약속)

1. 복장

등교 시 복장은 지정된 교복을 착용해야 한다. , 현장학습이나 특별한 사유가 있을 경우 사전에 교사의 허락을 받은 후 사복을 착용할 수 있다.

하이힐, 슬리퍼 등을 신지 않는다. , 뒤가 막힌 샌들은 신을 수 있다.

2. 두발 및 장신구, 화장

두발은 단정하게 유지하며 화장 및 장신구를 사용하지 않는다.

. 학생의 두피와 모발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염색, 파마, 인위적인 머리 말 기를 하지 않는다.

. 지속적으로 사용하였을 경우 학생의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왁스, 무스, 헤어스프레이의 사용을 자제한다

. 화장을 하지 않는다. (칼라로션, 비비크림, 마스카라, 색깔이 있거나 반짝이는 립글로 즈, 파운데이션, 쉐도우, 메니큐어 등)

. 장신구를 착용하지 않는다. (크고 화려한 헤어 장신구, 반지, 귀걸이 등)

- 지나치게 크거나 화려해서 교육활동을 방해하는 헤어 장신구

- 모든 종류의 귀걸이와 피어싱

- 학생 안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장신구(크고 날카로운 반지 등)

3. 소지품

전자제품을 학교에 가져오지 않는다. (휴대폰, MP3, 전자사전, 디지털카메라, 도서관 대출 외 만화책, 게임기 등) , 상기 소지품을 가져왔을 경우 담임교사에게 맡겼다가 하교 시 다시 수령한다.

휴대폰의 경우는 사전에 휴대폰 동의서를 제출하여 승인을 받은 후 소지할 수 있으며, 교내 사용은 금지된다.

 

15(학교 공동체와의 약속)

1. 학교시설물 사용

학교의 각종 시설물과 기물을 소중히 다룬다.

엘리베이터는 특별한 경우(휠체어학생, 몸이 불편한 학생, 무거운 물건 운반 등)에만 사용한다.

옥상, 신관 기도실등 출입제한 구역은 사전에 교사의 허락을 받고 출입한다.

교실 및 복도에서 항상 조용히 한다.

학교 시설물을 훼손했을 경우 원상회복의 책임이 있으며, 회복이 불가능할 경우 이에 상응하는 금전적 보상을 해야 한다.

 

16(선생님과의 약속)

1. 교사가 지시한 사항을 기쁘게 순종한다.

2. 모든 시험에 정직하게 참여한다.

 

17(친구, 선후배와의 약속)

1. 어떠한 형태의 폭력(언어폭력, 이메일, 문자메세지, 폭행, 집단따돌림 등)도 사용하지 않는다.

 

3절 정보공시

18조 정보에 관한 권리

1. 학생 또는 보호자는 학생 본인에 관한 학교기록을 언제든지 열람할 권리를 가진다.

2. 학생은 학교에 대해 학생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보의 공개를 청구할 권리를 가진다.

3. 학생 또는 보호자는 학생 본인에 관한 기록 중에 부정확한 내용, 교육활동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는 내용, 학생의 권리를 부당하게 침해하는 내용 등에 대하여 정정이나 삭제를 요구할 권리를 가진다.

 

4절 학생자치활동

19목적학생의 자치능력을 배양하고 더불어 사는 삶을 통해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도록 한다.

20학생대표 후보자의 자격

1. 회장은 6학년 1, 부회장은 6학년 1, 2명으로 한다.

2. 입후보자의 자격은 본교 재학생으로 한다.

3. 특별교육(혹은 출석정지) 이상의 처분을 받은 자의 임원 자격은 당연 박탈된다.

 

21운영

1. 학생은 어린이회(학급전교어린이회)를 자치적으로 운영하며, 학생의 대표는 학교생활인권규정 제개정에 참여할 수 있다.

2. 동아리 등 학생의 자치적인 활동은 보장된다.

3. 학교는 학생자치기구의 구성과 소집 및 운영 등 활동에서 자율과 독립을 보장하고 성적 등을 이유로 구성원 자격을 제한하지 않는다.

4. 학교는 학생자치기구회의 소집 및 회의를 개최할 때 학교장 승인과정을 거쳐 진행할 수 있다.

5. 학급회의 시간은 교육과정 내에서 보장하며, 구체적인 학급회의의 시간은 교육과정 계획서에 포함하여 안내한다.

6. 학생은 학교 운영 및 교육청의 교육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

7. 학생회 등 학생자치기구 및 학생들의 자발적 결사는 학생의 권리와 관련된 사항에 대한 의견을 밝힐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8. 학교장과 교사는 학생대표 면담 등을 통하여 정기적으로 의견을 청취하도록 노력한다.

9. 학생대표는 학생에 영향을 미치는 사안에 관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참석하여 의견을 낼 수 있다.

 

3장 학생훈육

22(훈육의 종류)

1. 훈계 : 지도교사가 4대 생활 규칙에 근거하여 구두 경고 후, time out 시키거나 자기 성찰 글쓰기를 하도록 한다.

2. 상담 : 담임, 미니스쿨 교장, 미니스쿨 교목이 학생과 부모를 만나 학생의 잘못된 행동을 수정하고 자신의 잘못에 대해 책임 있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학교와 학급에서 깨어진 관계를 회복시킨다.

3. 교내봉사활동 : 학생이 자신의 잘못된 행동을 인정하고 반성하며,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책임을 지는 의미로 일정 기간 동안 학급 정리정돈 및 교내 청소 등의 활동을 한다.

4. 출석정지 : 다른 학생에게 위협적인 행동을 지속하거나 정상적인 학교생활이 힘들다고 판단하는 경우, 학생훈육위원회의 결정 및 추인에 의거하여 최대 10일간 출석을 정지시킬 수 있다.

 

23(훈육의 기준 및 단계)

1. 훈계

지도교사 : 담임교사, 교과 전담교사

지도방법 : 해당학생에게 time out이나 소감문을 작성케 하여 잘못된 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이게 한 후, 교사의견란에 의견을 적어 부모님께 전달하고 부모님의 의견을 받아 지도교사가 교육함. 교과교사가 지도할 때에는 반드시 담임교사에게 상황을 설명한다.

기준

. 수업태도 불량

. 4대 생활 규칙(순종, 존중, 안전, 책임)을 어길 경우

. 복장 규정, 두발 및 장신구, 화장 규정 등을 위반한 경우

. 엘리베이터 부정 이용, 출입제한 구역을 출입하는 경우

. 각종 생활규정을 위반하였을 경우

2. 상담

지도교사 : 담임교사(교과 전담교사), 미니스쿨 교장, 미니스쿨 교목

지도방법 : 해당 학생은 미니스쿨 교장 또는 교목과 상담, 부모님과 면담

기준

. 1단계 훈계 이후 지속적으로 잘못을 반복하는 경우

. 의도적인 부정행위의 경우

. 다른 학생의 물건을 훔치거나 지속적으로 욕을 하는 경우

. 준비물이나 과제물을 반복적으로 수행하지 않을 경우

. , 담배, 마약 등 중독성이 강한 약물이나 이와 유사한 것(본드/부탄가스)을 습관적 으로 복용한 경우

. 폭력적인 행동으로 친구들의 안전에 위험을 끼치거나 의도적으로 친구를 따돌리는 경우

3. 봉사활동

지도교사 : 담임교사, 미니스쿨 교장, 미니스쿨 교목

지도방법 : 부모님 면담 후 정해진 시간과 기간을 정하여 주어진 봉사활동을 실시한다.

기준

. 2단계 상담 후에도 지속적으로 잘못을 반복하는 경우

. 친구에게 폭력을 행사할 경우

. 학급과 친구의 안전을 위협할 경우

. 다른 학생을 의도적으로 따돌릴 경우

4. 출석정지

지도교사 : 담임교사, 미니스쿨 교장, 교감

지도방법 : 부모님 면담 후 학생훈육위원회의 출석정지 처분을 받은 학생은 해당기간 동안 출석할 수 없으며, 출석정지 기간 중 반성의 정도가 뚜렷할 경우 학생훈육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해제 후 학업을 계속할 수 있다.

기준

. 3단계 봉사활동 후에도 지속적으로 잘못을 반복하는 경우

. 다른 학생에게 폭력을 반복적으로 행사하고 상처를 입힐 경우

. 다른 학생을 의도적으로 따돌리는 행동을 반복할 경우

 

24(심의 확정) 특별교육이수 이상의 징계 사안에 대하여는 제25(학생훈육위원회 기능)에 근거하여 학생훈육에서 심의, 의결하여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확정한다.

 

25(훈육내용 통보) 훈육내용이 확정되면 훈육내용이 포함된 교육통지문을 작성하여 담임교사에게 송부하고 각 담임교사는 학부모 및 보호자에게 이를 통보하여 훈육에 협조하도록 요청한다.

 

26(훈육유보) 특별교육이수 기간 및 출석 정지 중의 학생이더라도 교육상 필요하다고 담당 교사가 결정한 시험에 응시하게 하되 시험기간은 이수 기간에서 제외한다.

 

27(훈육감경)

1. 학교장은 훈육 완료 전이라도 반성의 정도가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담임교사의 책임지도를 전제로 선도의 경감 및 그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2. 교사가 인지하기 전 규정을 위반한 학생이 스스로 담임교사에게 위반된 내용을 직접 고백할 경우 선도를 경감하거나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28(훈육해제) 학교장은 선도기간 만료전이라도 반성의 정도가 뚜렷하고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선도를 해제할 수 있다. 다만, 선도해제의 대상이 된 학생은 학교규정을 준수하다는 본인 및 보호자의 서약서를 선도해제 전에 학생훈육위원회로 제출하여야 한다.

 

29(훈육 기준 제정) 17조에 제시된 훈육기준 이외에 다른 사안이 발생했을 경우 규정개정심의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제정 및 개정을 할 수 있다.

 

30(체벌) 체벌의 권한은 부모에게 있으며 부모와 협의하여 부모로부터 권한을 위임 받았을 경우 체벌할 수 있다. 부모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아 학생을 체벌하고자 할 때에는 세칙에 따른다.

 

31(훈육

내 용

징계기준

교내

봉사

사회

봉사

특별

교육

출석

정지

1

수업 중에 지속적으로 수업방해를 하는 학생

2

힘이나 요령으로 선동을 하여 질서를 문란하게 하거나 수업을 방해한 학생

3

교사에게 불손한 행위나 언행을 한 학생

4

교사의 정당한 지도에 상습적으로 불응한 학생

5

부당한 내용이나 방법으로 남에게 피해(정신적, 육체적)를 준 학생

6

학교의 공공기물, 교내 차량을 고의로 훼손, 파손한 학생

7

무단가출 후 물의를 야기한 학생

 

8

무단지각, 무단조퇴, 무단결과, 무단결석을 상습적으로 하는 학생

9

공문서를 위조한 학생(진단서, 성적표 등)

 

10

도박을 한 학생

 

11

경찰에 연행된 후 훈방 이상으로 조치된 학생

12

합당한 이유 없이 수업이나 시험을 거부한 학생

13

시험문제를 절취한 학생 또는 대리시험에 관여한 학생

 

14

고사 중 부정행위를 했거나 방조한 사실이 명백한 학생

 

15

교내·외에서 남의 물건을 훔치는 행위를 한 학생

16

흉기를 휴대한 학생

17

불법 집회에 참여한 사실이 확인된 학생

 

 

 

18

불건전 이성교재로 교내외 물의를 일으킨 학생

 

19

청소년 유해약물을 상습적으로 복용, 흡입한 학생

 

20

흡연 또는 음주를 상습적으로 한 학생

21

학교에서 음란물을 소지, 탐독, 배포한 학생

22

사이버 공간에서 정보통신윤리법에 저촉되는 행동을 한 학생

 

23

학생 출입이 금지된 장소에 상습적으로 출입한 학생

 

24

불온문서를 은닉, 탐독, 제작, 게시 또는 유포한 학생

 

25

교권을 침해한 학생

 

26

징계 중 위 각 호를 재차 위반한 학생

 

27

징계지도에 불응한 학생

 

 

28

품행이 불량하여 개전의 가망이 없는 학생

 

 

29

기타 위의 사항에 준하는 행동을 한 학생

처벌의 기준) 훈육 처벌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32(학교장의 재심의 요구) 학교장은 훈육위원회가 심의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재심의를 요구할 수 있다.

 

33(이의제기)징계 조치에 이의가 있는 학생 또는 그 보호자는 그 조치가 있음을 통보받은 날로부터 5일 이내에 학교장에게 이의제기를 청구할 수 있다.

 

4장 학생 훈육 위원회

34(구성)

1. 학생훈육 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는 본교의 미니스쿨팀장, 교감, 교장, 학부모 2인으로 구성된다.

2. 학교장은 위원장이 되고 위원회 운영 전반을 총괄한다.

3. 간사는 미니스쿨 팀장이 담당하면서 위원회의 사무를 주관한다.

 

35(기능)

1. 학생의 생활지도 전반에 대한 사항 협의

2. 학생 훈육에 관한 심의

3.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등에 대한 심의

4. 가해학생에 대한 훈육 및 징계

5. 피해학생과 가해학생간의 분쟁조정

6. 기타 학생 훈육에 관한 심의(위원 2/3이상의 심의 요구 사안)

 

36(의결) 위원 2/3 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 위원의 2/3 이상으로 심의 결정한다.

 

37(진술)

1. 위원회는 심의 전에 해당 담임교사 및 관계 교사로부터 사안에 대한 설명과 의견을 들을 수 있다.

2. 학생에게 훈육을 가할 시는 학생 또는 학부모 등 보호자에게 의견을 진술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진술서로 대체할 수 있다.)

38(재심) 학교장은 위원회의 결정 사항에 대하여 필요에 따라 재심을 명할 수 있다.

 

5장 규정개정심의위원회

39(목적)

1. 규정개정심의위원회는 조례의 제정 후 학교생활인권규정 및 각종 규정이 조례에 부합하는지 검토하고 심의하며, 학교생활인권규정 및 각종 규정이 조례에 위배되는 경우 그것을 제정 및 개정하여 조례에 부합하도록 정비한다.

2. 향후 학교생활인권규정 및 각종 규정을 제정 및 개정할 때에도 학생 인권과 관련 있는 내용이 있는 경우 조례에 부합도록 심의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40(구성)

1. 규정개정심의위원회는 8인에서 12인 사이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학생, 교사, 학부모, 전문가 대표가 포함되도록 한다.

2. 규정개정심의위원회의 인원 구성은 학생의 수가 반드시 위원회의 1/3이상이 되도록 구성하되, 교사의 수는 학생의 수와 동일하게 한다.

 

41(운영)

1. 규정개정심의위원회의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하여 선출한다.

2. 규정개정심의위원회는 간사를 두어 회의록을 작성하여 공개하여야 한다.

3. 규정개정심의위원회는 민주적이고 합리적으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절차를 거친다. 예를 들면,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공청회 또는 토론회 등을 개최하거나 설문조사 등을 실시할 수 있다.

 

42(개정방법)

1. 규정개정심의원회를 개최하여 학교생활인권규정 및 각종 규정에 대해 개정 건의된 내용을 심의한다.(긴급한 내용에 대해서는 수시로 규정개정심의위원회를 개최할 수 있다.)

2. 규정개정심의위원회 위원 2/3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자문을 득한 후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개정을 결정한다.

 

43(개정공고) 개정된 내용은 학교 홈페이지와 가정통신문을 통하여 공고한다.

 

6장 개정방법

44(개정방법) 본 규정은 규정개정심의위원회의(이하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후, 개정할 수 있다.

 

부칙

1(시행일) 이 규정은 2011526일부터 시행한다.

2(시행일 ) 이 규정은 20181128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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